나의 관심사로 블로그 주제(컨셉)를 잡아야 하는 이유
나만의 컨셉 정하기
C-rank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내 블로그의 ‘컨셉’을 정해야 한다. 어떠한 메인 주제를 가지고 콘텐츠를 채워갈 것인가? 초기에 정하는 주제가 당신의 블로그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고 가능한 수입원까지 결정한다는 점에서 나에게 맞는 컨셉을 정하는 과정은 중요하다.
<<블로그 컨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5가지 >>
1) C-rank 최적화의 기초가 되는 ‘신뢰도’를 형성할 수 있다.
2) 방문자에게 일관적이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
3) 블로그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면 슬럼프가 오더라도 극복하기 쉽다.
4) 체험단, 기자단, 제휴마케팅 등의 수입원과 연관이 된다.
5) 하나의 컨셉으로 브랜딩이 되면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하기 유리하다.
그렇다면 어떠한 주제를 내 블로그의 컨셉으로 잡으면 좋을까? 처음부터 돈이 되는 주제를 잡는 것도 방법이다. 글과 사진으로 채워진다는 블로그의 특성을 고려해보면, 반짝 뜨는 유머나 생활정보 보다는 상세한 과정이나 후기를 다룰 수 있는 주제가 좋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플랫폼이 활성화되기 전에는 ‘웃긴 사진’, ‘심리테스트’, ‘꿀팁’ 등도 거의 네이버에서 검색을 했기에 이런 글을 다룬 블로그들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렇게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일회성으로 소비할 만한 주제들을 굳이 네이버에 검색하진 않는다. 따라서 단순 재미보다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찾아볼 만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동시에 나의 관심사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 이유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수익화가 되기까지의 1단계는 길고 지루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돈이 되는 인기 주제로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방문자가 유입되고 수익을 얻기 위한 과정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런데 평소에 그 주제에 대해 관심이 전혀 없었다면? 억지로 글을 쓰는 꼴이 되는 것이다. 무엇이라도 얻는 게 있다면 ‘일’이라고 생각하고 하겠지만, 얻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단계에서 내가 관심도 없는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글을 쓰는 과정은 그 자체가 고문일 것이다. 우리는 현명해야 한다. 블로그 투자는 장기전이다. 오래 끌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가지고 취미로 시작해야 한다.
둘째,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어야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그 주제에 애정이 없다면? 당연히 그 내용들도 성의 없고 형편없을 것이다. 인기 키워드로 상위 노출과 방문자 유입을 잡았다 하더라도, 단순히 방문자를 끌기 위한 어그로성 글이 되어 버린다면 사람들은 더 이상 당신의 블로그에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관심사가 적은 주제라도 일단 당신이 그것에 애정이 넘친다면 글 또한 성의가 있을 수밖에 없다. 평소에 그 주제에 관하여 궁금했던 정보들, 실제로 경험한 생생한 후기들을 방문자에게 풍부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양질의 컨텐츠는 더 많은 방문자 유입과 탄탄한 팬 층, 더 나아가 제 2의 부가수입원까지 만들어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쟁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검색하는 내용은 돈이 된다. 돈이 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그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정보를 방문자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돈이 되는 주제는 수면 위에서만 빛을 발할 뿐이다. 그 주제로 빛을 보기 위해 수면 아래에 얼마나 많은 물고기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지 아는가? 마케팅과 노하우만으로는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에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일단 수면 위에 올라왔다고 하더라도 관심이 없는 주제이니 소재가 금방 고갈이 되어 다시 물에 잠길 것이다. 하지만 관심이 있는 주제라면 다양한 소재로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기에 유리하다. 열심히 물장구를 치고 수면 위로 올라온다면 다시 가라앉는 일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나의 관심도와 수익성, 경쟁력이라는 3가지 요소를 적절하게 고려하여 블로그 컨셉을 잡자.